행복주택 입주자격 확인하는 방법

    행복주택 입주자격 자가진단 방법

    결혼을 앞둔 신혼부부의 가장 큰 걱정거리가 바로 집을 마련하는 것일텐데요, 그래서인지 요즘 신혼부부들 사이에서 행복주택이 아주 큰 화두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좋은 입주조건 때문에 행복주택의 인기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신청조건을 정확히 모르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행복주택의 입주자격 조건과 스스로 확인해볼 수 있는 자가진단 방까지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행복주택이란?

    행복주택은 대학생, 청년, 신혼부부 등을 위해 직장과 학교가 가까운 곳이나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곳에 짓는 임대료가 저렴한 공공임대주택을 이야기 하는 것으로 시중 시세의 60~80% 수준의 보증금과 임대료만 지불하면 거주가 가능하기 때문에 목돈 마련의 큰 부담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임대기간은 2년 단위로 갱신되며, 최대 거주 기간과 입주자격은 입주대상에 따라 상이합니다. 


    행복주택 입주자격


    행복주택 입주자격

    행복주택 입주자격

    행복주택의 입주조건은 입주대상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최근 신혼부부의 입주조건이 혼인합산 기간 5년 이내에서 7년 이내로 변경되었는데, 여기서 혼인기간은 혼인신고가 된 날부터 적용이 됩니다. 혼인신고 날짜는 혼인관계증명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행복주택 입주자격


    행복주택 입주자격


    소득 및 자산기준

    소득: 3인가구 기준 5,002,590원, 4인가구 기준 5,846,903원

    자산: 대학생의 경우 총자산 7400만원, 자동차를 소유하지 않을 것. 사회초년생의 경우, 총자산 21,800만원, 자동차 2,545만원. 그외는 총자산 24,400만원, 자동차 2,545만원


    행복주택 입주자격


    행복주택 입주자격 자가진단 

    행복주택 입주신청을 준비하다 보면 입주대상에 따라 입주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까다롭고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 내가 생각하는 조건이 맞나? 싶은 의구심도 들기 마련이죠. 그래서 스스로 입주자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입주자격 자가진단" 페이지를 운영중에 있습니다. 

    행복주택 신청은 하고 싶은데 입주조건이 까다로워서 고민중이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입주자격 자가진단을 통해서 스스로 입주가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럼 어떻게 입주자격을 자가진단 할 수 있는지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행복주택 입주자격

    일단, 포털사이트에서 "행복주택 블로그"를 검색하고, "행복주택 공식블로그"로 이동합니다.


    행복주택 입주자격


    블로그 중앙부분을 보면, "입주자격 자가진단"이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행복주택 입주자격


    입주자격이 되는지 여부를 알 수 있는 질문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여기까지만 보여드릴텐데요, 대학생, 청년, 신혼부부 등 개인에 맞는 조건을 클릭해서 다음으로 이동하면 몇가지 질문들이 나오고 그 답에 따라 자격요건이 되는지 여부를 마지막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들은 대체로 세대주, 무주택 여부, 자산과 소득에 관한 것들이며 어렵지 않게 풀어서 질문되기 때문에 큰 어려움 없이 쉽게 답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질문에 답하면 확인버튼을 누르게 되는데 입주자격이 되지 않을 경우 "입주자격이 되지않습니다", 입주자격이 될 경우에는 "입주자격이 됩니다"라는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행복주택 입주자격


    행복주택 신청을 앞 둔 분들이라면 "행복주택 관심지역 알림서비스"도 반드시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행복주택 관심지역 알림서비스를 신청하면 1년동안 해당지역의 행복주택 알림을 받아볼 수 있기 때문에 매번 홈페이지를 확인하지 않아도 새로운 공지사항을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행복주택의 신청조건과 신청자격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청하시는 모든 분들께 좋은 소식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재테크상식] - 무직자 정부지원대출 신청방법은?

    [재테크상식] - 2020년 국민임대주택 신청자격과 신청방법

    [재테크상식] -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서류조건

    [재테크상식] - 대학생 생활비대출 종류와 신청조건 총정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