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 고르는 요령 - 전자레인지

    주방의 가전제품 중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가전제품 중 하나가 전자레인지입니다. 그럼, 어떤 전자레인지를 골라야 똑똑한 소비를 했다고 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동과 데우기 기능 위주의 슬림한 제품

    실제로 전자레인지를 활용하는 빈도를 살펴보면 해동과 데우기가 전부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크고 기능이 많은 제품보다는 간단한 기능만 있는 사용하기 편한 제품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고기나 생해물 등을 얼려두었다가 전자레인지로 해동할 때에는 시간에 유의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너무 오래 해동하면 고기의 육즙이 흘러나와 맛을 떨어뜨릴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사용시간을 확인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전자레인지로 해동해도 좋은 것은 주로 완전히 조리된 상태의 냉동식품들인데 밥, 떡, 국이나 찌개 등은 뚜껑을 덮어서 해동하면 갓 조리한 음식처럼 먹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데친 채소나 조림, 카레 등 수분이 많은 음식은 약간만 해동해서 가열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입니다. 

    음식을 간단히 데워 먹고 싶을 때도 전자레인지를 활용할 수 있는데 이럴 때도 너무 긴 시간 데우게 되면 음식의 수분이 다 빠져나가 딱딱해지거나 맛이 손실되기 때문에 되도록 짧은 시간 안에 데우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레인지 냄새와 오염 없애는 법

    1. 레인지에 음식 냄새가 뱄을 때는 녹차 팩을 물어 적셔서 접시에 담고 1분정도 돌려줍니다.

    2. 물 한컵에 레몬 두 조각을 넣어서 강으로 놓고 2~3분을 가열하면 악취를 없앨 수 있습니다. 

    3. 음식을 돌릴 때 귤껍질을 함께 넣고 가열하면 음식 냄새가 나지 않을 뿐 아니라 귤껍질에서 퍼져 나온 향기까지 즐길 수 있으므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전자레인지 안에 튄 음식물은 사용한 즉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레인지 사용 노하우

    전자레인지 내부의 전자파는 각이 지거나 길쭉한 부위에 집중되기 때문에 둥근용기를 사용하면 일부만 가열되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는 음식 내의 수분을 이용해서 익히기 때문에 수분이 포함되지 않은 물질은 잘 데워지지 않습니다. 때문에 수분이 없는 음식을 데울 때에는 생수를 약간 뿌리고 돌려주는 것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가운데보다 가장자리에 놓아야 더 잘 익는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재료가 2개 이상일 때에는 비슷한 크기로 가장자리에 같은 간격으로 놓아야 골고루 잘 익힐 수 있습니다.

    카레나 국 등 조미식품은 비닐랩을 씌워 데우다가 꺼내어 한번 저어준 뒤 다시 돌려야합니다. 음식 가장자리에 소금을 약간 묻히고 돌리면 속까지 보다 잘 익게 할 수 있습니다.

     

    전자파 줄이는 방법

    전자레인지의 전자파는 다른 가전제품에 비해 훨씬 강하기 때문에 3m이상 거리를 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가 끝난 뒤에도 바로 음식을 꺼내지 않고 1~2분 후에 꺼내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하게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는 방법

    그릇에 비닐랩을 씌워 음식을 데워야 할 경우에는 음식이 비닐랩에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지방이 많은 음식은 비닐랩에서 화학성분이 나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더욱더 주의해야 합니다. 

    음식을 냉장고에서 꺼내서 실온에 방치했다가 데루게 되면 겉과 속의 온도차가 줄어서 전자레인지 사용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똑똑한 전자레인지 활용법

    갓 지은 밥맛 즐기기 : 전자레인지를 잘 이용하면 미리 지어놓은 식은 밥이나 냉동실에 넣어두었던 찬밥을 갓 지은 밥처럼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밥 위에 물을 살짝 뿌리고 비닐랩을 씌운 뒤 강에서 2~3분 정도 돌려주면 갓 지은 것 같은 밥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간단 찜 요리하기 : 만두나 냉동 떡 등을 전자레인지에서 찌게 될 경우에는 빚어놓은 만두나 냉동 떡을 물에 슬쩍 담가 물기를 털어낸 후 사발에 담고 뚜껑을 덮어 가열합니다. 요리를 할 때에는 소량씩 넣어야 맛있게 찔 수 있습니다.

    오븐 대용 활용법 : 전자레인지 안에서도 음식을 구울 수 있다는거 알고 계시나요? 전자레인지 만으로도 피자나 고구마, 만두 등을 굽는 요리가 가능한데, 단 이때에는 오랜 시간 가열할 경우 딱딱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아기 이규식 요리 : 으깨거나 잘게 부숴서 만드는 음식이 대부분인 이유식의 경우, 전자레인지를 활용해서 조리하면 좀 더 편리한 요리가 가능합니다. 

    스팀타월 만들기 : 마른 타월을 물에 적셔 꼭 짠 후 전자레인지에 넣고 가열하면 삶는 효과가 나기 때문에 스팀타월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내가 건조할 때나 얼굴 마사지할 때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채소 데치기 : 감자, 당근, 호박, 시금치 등의 채소는 물에 씻은 뒤 접시에 담고 비닐랩을 씌워 돌리면 물에 데치는 것보다 짧은 시간에 데칠 수 있고 비타민 C나 미네랄을 덜 파괴하면서 데칠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 조리 시간별 맛 비교

    <밥 해동>

    2분 30초 : 얼었던 밥의 찬 기운이 가신 정도로 먹을 수는 있지만 맛있는 밥 맛을 기대하기는 어렵고 국에 말아먹을 때 활용하면 좋은 정도입니다.

    4분 : 밥 양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이 정도 작동했을 경우에는 얼었던 밥이 따끈해지고 수분도 적당한 상태가 됩니다.

    5분 10초 : 매우 뜨거운 정도를 원한다면 5분 정도는 작동하는 게 좋은데 10초~20초만 넘어도 수분을 빼앗기기 쉽기 때문에 양에 따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 데우기>

    1분 : 미지근하게 마시기 적당한 상태로 유리컵을 손으로 만지기에도 무리가 없는 정도입니다.

    1분 45초 : 호호 불어가면서 먹기에 좋은 따끈한 상태입니다.

     

    <고기 해동>

    4분 : 언 부분이 부분적으로 남아있는 상태로 이 정도만 해동시키고 나머지는 상온에서 서서히 녹이는 것이 고기 맛을 살리는데 가장 좋습니다.

    6분 30초 : 뭉쳐서 냉동한 상태가 아니라면 언 부분이 거의 사라진 상태로 바로 조리할 수 있는 정도이지만 고기의 육질이나 맛은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8분 30초 : 언부분은 완전히 사라지고 고기의 윗면은 익기 시작해서 색이 변하기 시작한 상태입니다. 되도록이면 고기 해동은 시간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은 고기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