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아토피 피부염 증상과 예방법

     

    아이를 출산하고 많은 엄마들이 걱정하는 것 중 하나가 내 아이가 아토피일까하는 것일 것입니다. 내 아이가 아토피 피부염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들과 대처 방법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을 진단하는데 특별한 검사나 도구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피부 장벽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피부에 수분을 보관하지 못해 쉽게 건조해지고 피부가 손상되어 지속적인 염증이 반복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을 진단할 때 기준인 증상들이 있는데, 아래의 증상들을 보고 아토피 피부염인지 아닌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

    아토피 피부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이 가려움증으로 인해 아토피 피부염 증상이 악화가 되기도 합니다. 아이가 아토피 피부염과 같은 피부병을 보인다 하더라도 가려워하는 증상이 없다면 아토피라고 볼 수 없습니다. 대략적으로 이러한 증상은 생후 6주 후부터 5세 사이에 나타나게 되는데 더러 소아기 때나 청소년기에 아토피 증상이 시작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족력

    가족 중에 천식,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 피부염 등과 같은 알레르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아토피 피부염에 걸릴 확률이 큽니다. 가족력이 있는 아이의 경우 아토피 피부염이 아닌지 좀 더 주의 깊게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징

    아토피 피부염의 경우, 영 유아는 얼굴과 관절 주의에 주로 나타나지만 소아에게는 주로 관절의 굴곡 부위인 팔꿈치 안쪽이나 무릎 뒤쪽, 손목과 발목 부위에 잘 나타납니다. 위의 부위에 아토피 증상이 없는지 살펴보면 아토피 피부염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예방법

    아토피 피부염의 경우 아직까지 완치법이 나오고 있지 않기 때문에 더욱더 예방이 중요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을 피할 수 있는 예방법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모유수유

    모유의 유익함에 대해서는 아무리 이야기해도 부족할 것입니다. 모유에는 특히나 아이의 면역 기능을 발달시켜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아토피 피부염의 발생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경우 음식과 관련해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아이가 어릴수록 음식에 관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아이가 아토피 피부염의 위험이 있다면 먹는 음식에 대한 주의가 더욱더 필요합니다.

    - 보습제 사용

    아이의 피부가 건조하지 않고 촉촉한 상태로 유지될 수 있도록 알맞은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시중에 있는 다양한 보습제 중에 내 아이의 피부에 맞는 보습제를 찾는 것이 중요하고,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아이의 경우에는 전문의의 추천을 받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식물성 오일의 경우 끈적임이 덜하고 일시적으로 보습효과가 좋은 반면 지속력이 떨어져서 자주 발라줘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로션은 수분 함량이 많아서 전신에 바르기 가장 용이하지만 증발이 빨리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크림은 오일의 함량이 높고 로션에 비해 증발이 늦기 때문에 증상이 악화된 피부에 가장 유용합니다.

     


    아토피 피부염 피부관리

    - 보습제와 연고는 목욕 후 3분 이내에 발라주어야 합니다. 전문의의 처방대로 사용하며 꾸준히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 손톱이 길면 상처부위에 자극이 크게 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손톱을 수시로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 찬 공기는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기 쉽기 때문에 겨울철 외출 시에는 특히나 보습에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반대로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릴 수 있기 때문에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혀주어야 합니다.

    - 음식이나 주변에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것들이 있다면 피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는 향이 있는 비누나 세제의 사용을 금하고 저자극성인 세정제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