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양도소득세 계산방법과 절세방법은?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방법과 절세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토지 매매거래를 하거나 토지를 증여받게 되는 경우, 양도소득세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토지거래를 하기도 전에 수수료를 지불하며 양도소득세부터 알아보는 것도 사실상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거래도 전에 양도소득세가 얼마 나올지 몰라 걱정부터 앞서게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양도소득세를 스스로 확인할 수 있는 계산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양도소득세

    양도소득세란, 토지나 건물, 아파트 등의 부동산을 거래하게 되는 경우, 그에 따른 시세차익에 대한 세금을 납부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시세차익이 크면 양도소득세는 커지고 시세차익이 없다면 양도소득세 또한 내지 않게 됩니다. 예들 들어 만원을 주고 구입한 토지를 10만원에 팔게 될 경우, 시세차익이 9만원이기 때문에 9만원에 대한 세금을 내게 되는데 바로 이것이 양도소득세입니다.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아파트나 주택을 거래하게 되는 경우, 양도세의 계산이 복잡하지 않지만 토지거래의 경우에는 땅의 총면적과 위치에 따라서 양도소득세 계산이 달라지기 때문에 조금 복잡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계산법으로 양도소득세를 계산해야 합니다.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양도소득세를 계산해보기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가 필요한데요, 양도금액과 취득금액은 물론 알아두어야 하고, 필요경비와 실제발생한 양도차익, 기본공제금액, 양도세율 등을 알고 있어야 정확한 세액계산이 가능합니다. 토지 양도 소득세율은 토지의 보유기간, 과세표분, 사업여부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보유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에는 양도소득세를 많이 납부하게 되기 때문에 최소 2년이상은 보유를 한 뒤에 토지거래를 하는 것이 세금면에서 상당히 유리합니다. 

    양도소득세 셀프 확인법

    정확한 토지 양도소득세를 알고 싶다면, 홈택스에 있는 자동계산을 통해 직접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홈택스를 활용해서 스스로 양도소득세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홈택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세금종류별 서비스" 항목에 "모의계산"을 눌러주세요.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모의계산 메뉴에서는 스스로 여러가지 세금관련 금액들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기능들이 모여있는데요, 맨 위에 첫 메뉴로 보이는 "양도소득세 자동계산"을 클릭해주세요.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본인의 조건에 맞는 메뉴로 가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양도액과 취득액을 알고 있는 경우라면, "1개 부동산 양도 시 계산" 메뉴로 이동합니다.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토지거래 시에 적용되는 양도세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토지 항목을 클릭해주시고

    알고 있는 기본정보들을 기입해 주세요.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모든 정보를 기재했다면, "세액계산하기"를 클릭해주세요.

    1개 부동산 양도시의 양도세계산은 비회원으로도 바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참으로 편리한 기능입니다. 많은 분들이 양도세에 대해 어렵게만 생각하고 계시지만, 이렇게 간단하게 항목 몇가지만 입력하면 직접 양도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거래 시에 꼭 알고 활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토지 양도소득세의 절세방법

    위에서도 간단히 언급한 것처럼 토지의 보유기간이 길수록 납부해야 하는 세금의 세율이 적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 2년이상은 토지를 보유하고 있다가 거래하는 것이 많은 양의 세금을 줄일 수 있는데요, 장기보유 특별공제라는 항목이 있어서 보유기간이 3년 이상이 될 경우, 6~30%의 추가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토지거래를 계획중에 있으시다면, 처음 취득한 날로부터 거래를 하는 날까지의 보유기간에 대해 미리 확인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토지와 건물을 한꺼번에 거래를 하게 되는 경우에는 함께 거래하는 것 보다 따로 따로 거래를  하는 것이 세금에는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한꺼번에 여러가지의 부동산을 거래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미리 양도소득세를 확인해보시고 유리한 쪽으로 거래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재테크상식] - 무직자 정부지원대출 신청방법은?

    [재테크상식] - 2020년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 알아보기!

    [재테크상식] - 2020년 국민임대주택 신청자격과 신청방법

    [재테크상식] -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서류조건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