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빨리 낫는 법 과연 있을까?

    일년에 몇변씩은 겪게되는 감기. 계절이 바뀌거나 날이 건조하거나 혹은 미세먼지가 심한날이면 기관지도 약해지고 면역력도 떨어져서 여기저기 감기로 골골대는 사람들을 자주 보게 되는데, 감기는 왜 이렇게 자주 걸리게 되는걸까요? 조금 더 빨리 나을 수 있는 방법은 없는걸까요?

     

     

    감기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개인의 위생관리를 철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사람들과 있을때는 개인물건을 사용하고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닦는 습관을 가져야합니다. 환절기에는 낮과 밤의 일교차가 커서 감기가 걸리기 쉽기 때문에 특히 유의해야하며 습도를 60%정도로 유지시켜 주는 것도 감기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면역력 강화를 위해 하루에 일정시간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루에 운동을 위한 시간을 내는 것이 쉽지는 않은 일이지만, 하루 30분의 시간만이라도 운동에 투자하면 훨씬 더 건강한 삶을 가질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도 감기예방 및 완화에 도움이 되며 영양가 있는 식사 또한 중요합니다. 비타민 섭취가 도움이 될 수도 있으며 실내 환기를 자주 해주는 것 또한 감기예방을 위한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그럼 감기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은 무엇일까요?

    감기는 우리몸에 감기를 유발하는 바이러스가 생김으로써 앓게되는 질환인데, 면역력이 떨어지게되면 누구나 일년에 한두번쯤은 겪게되는 흔한 질환입니다. 감기 한번 안걸린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감기에 걸리고 안걸리고가 얼마나 건강한지를 이야기하는 척도가 되기도 하는데, 이는 감기의 발병이 면역력과 깊은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평소 건강관리를 잘하고 면역력이 좋은 사람일수록 감기에 걸릴 확률이 낮은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래서 면역력이 낮은 유아일수록 감기에 자주 걸리게되며,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처럼 공동생활을 하게 될 경우 감기발병의 확률은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그럼 감기에 걸리면 반드시 감기약을 먹어야할까요?

    감기는 알려진대로, 특별한 치료약이 없는 가벼운 질환입니다. 흔히 감기에 걸리면 병원에 가서 약을 처방 받곤 하지만 이는 감기로 인한 증상을 약하게만 만들 뿐이지 감기를 일으킨 감기바이러스를 없애거나 감기에 걸린 기간을 짧게 만들어 주는 효과는 없습니다. 감기에 걸렸을때 먹게되는 항생제 역시 감기로 인해 생기는 이차 합병증을 막기위함일 뿐이지 감기바이러스 자체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지는 못합니다. 다시 말해 감기약이나 항생제는 증세를 약화시킬 수는 있으나 감기를 치료해주는 약은 아닌 것 입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감기약을 먹지 않는 것이 올바른 방법은 아닙니다. 열이 나면 위험해질 수 있는 유아의 경우 일단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어른의 경우도 감기증세가 열흘 이상 지속된다거나 고열을 동반할 경우,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의 힘을 빌리지 않고 생활 속에서 감기증세를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 또한 있습니다.

    감기증세가 심하거나 이차 합병증이 걱정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 내원해야 하겠지만, 심하지 않은 감기 증상의 경우 비타민 섭취나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되곤 합니다. 목감기가 걸렸을 때에는 모과차, 유자차, 도라지차, 생강차 등이 도움이 되며 닭고기는 목에 있는 가래를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목이 부었을 때에는 자극적인 음식이나 찬 음식종류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술, 담배 역시 반드시 피해주셔야 합니다. 코감기에 걸렸을 때에는 수분보충이 아주 중요한데, 물이 코 점액을 넘겨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따뜻한 물로 반신욕을 해주거나 코에 따뜻한 물로 마사지 혹은 찜질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비염으로 인해 코감기가 잦은 분들은 코세척을 함으로써 좀 더 위생적으로 관리해 주시는 것도 코감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