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의 효능과 생강차 만드는법

    생강이 몸에 좋다는 사실은 대부분의 분들께서 이미 알고 계실 텐데요, 오늘은 생강을 어떻게 먹어야 제대로 효과를 볼 수 있는지 알아보고, 생강 섭취 시 주의해야 하는 사항들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자세히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강의 숨겨진 효능


    1.     생강은 냉방병 증상에 도움이 된다.

    여름철, 에어컨 바람에 장시간 노출되다 보면 으슬으슬 추위를 타고 미열과 두통에 시달리게 되는 냉방병에 걸리곤 하는데요, 이때 생강을 먹으면 생강이 가지고 있는 따뜻한 성질과 특유의 맵고 특이한 향기가 체내의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전신에 기분 좋은 온열감을 주기 때문에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도 생강이 담을 없애고 풍한을 제거하며 천식을 다스린다고 나와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생강의 효능 때문에 감기초기에 오한, 발열, 두통, 기침, 코막힘 등의 증상을 다스려주고 겨울철 감기라던가 에어컨에 많이 노출돼서 오는 냉방병, 여름철 감기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생강은 멀미 증상에 도움이 된다.

    설날이 이제 한달 밖에 남지 않았는데요, 명절을 맞아 즐거운 고향 길에 오르다 보면 반갑지 않은 멀미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때 생강을 먹으면 멀미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생강이 위를 따뜻하게 해줘서 구토를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어 차나 배를 오래 타서 속이 메슥거리거나 멀미가 날 때, 이런 증상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멀미약처럼 졸리는 부작용도 없으니 일석이조겠죠?



    이처럼 생강은 다양한 효능으로 우리의 몸을 이롭게 해주는데요, 그렇다면 이렇게 좋은 생강을 어떻게 조리해야 쉽게 섭취할 수 있을까요? 단연 가장 쉽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생강차가 아닐까 싶은데요, 요리에 생강을 넣어 만들면 적은 양의 생강만을 섭취하게 되기 때문에 생강차로 매일 꾸준하게 섭취해 주는 것이 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몸에 좋은 생강차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생강차 만드는 법


    1. 생강은 표면이 매끄럽지 않기 때문에 손으로 똑똑 부러뜨리면서 주름이 있는 곳까지 깨끗하게 씻어냅니다.



    2. 생강을 얇게 편 썰어서 준비합니다

    TIP!!! 생강은 편으로 썰어서 차로 마셔도 좋지만, 강판에 갈아서 차로 만들면 향이 더 진하고 생강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갈은 생강으로 생강차를 만들어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하네요

    3. 유리병에 준비된 생강을 넣어줍니다.



    4. 꿀을 생강이 잠길 정도로 부어줍니다. 이때 생강과 꿀의 비율은 1:1로 넣어주세요.

    5. 뚜껑을 닫아 7~10일 정도 숙성시켜줍니다.



    일주일정도 생강을 숙성시키면, 맛과 향이 진한 생강차를 즐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잘 만들어진 생강차는 따뜻한 물에 타서 하루에 3회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생강 섭취 시 주의사항


    아무리 몸에 좋은 성질이 많은 생강이라고 할지라도 섭취할 때 반드시 주의해야 하는 사항들이 있는데요, 생강을 먹을 때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동의보감에도 나와있듯이 생강은 성질이 따뜻하지만 껍질은 차가운 성질이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몸이 차거나 몸에 열을 내기 위해서는 껍질을 제거해서 복용해야 하고, 반대로 몸에 열이 있거나 열이 뭉쳐 풀어주기 위해서는 껍질을 제거하지 않고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생강은 각자의 체질에 따라 섭취방법에 차이가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건강에 이상이 있다면 더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생강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얼굴이 잘 달아오르고 더위를 많이 타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위십이지장 궤양이 있거나 치질 환자의 경우에는 출혈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하고 혈압이 높거나 불면증이 있는 사람이나 피부에 염증이 있거나 눈에 출혈이 심할 때는 일시적으로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생강은 섭취하는 방법에 따라 약이 될 수도 독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섭취 시 반드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