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린우산공제 소득공제 받아 절세하는 방법

    노란우산공제 

    노란우산공제란 소기업, 소상공인의 폐업이나 노령 등으로 인해 다다르게 되는 생계위험으로부터 생활안정을 기하고 사업제기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생겨난 제도로 법적으로 보호받는 사회안정망 시스템입니다. 이미 많은 사업자분들이 미래를 위해 세금공제 혜택을 위해 이용하고 있는 제도인데요, 아직 노란우산공제를 가입하지 않은 사업자분들께서는 노란우산공제가 꼭 필요한지 의문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그래서 오늘은 노란우산공제란 무엇이고, 어떤 세금공제 혜택을 받아 사업적으로 절세효과를 누릴 수 있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따지고 보면 어렵지 않은 노란우산공제! 그 장점과 단점에 대해 지금부터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노란우산공제의 장점

    - 압류로부터 보호 

    노란우산공제의 공제금은 법에 의해 압류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폐업을 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더라도 사업재기와 생활안정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압류로부터 공제금을 보호받게 됩니다. 사업을 하다 생기는 사고에 대비해 안정적으로 자금을 모아둘 수 있다는 면에서 큰 장점이 있는 제도라 하겠습니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 소득공제

    많은 사업자분들이 소득공제를 위해 가입하는 것이 바로 노란우산공제입니다. 사업을 하다보면 부가세와 종합소득세로 한해 동안 많은 금액을 세금으로 납부하게 됩니다. 이때 세금을 줄이기 위해서는 공제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노란우산공제가 바로 가장 대표적인 공제상품 중 하나입니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납부부금 금액에 대해 연 50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할 뿐 아니라, 기존에 가지고 있는 소득공제 상품과 별도로 공제를 받기 때문에 다른 소득공제 상품에 가입이 되어있다 하더라도 중복으로 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제를 받아 세금감면을 받는다는 것은 사업자에게 큰 혜택이 아닐 수 없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업자분들이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는 것 같습니다. 


    - 목돈마련

    노란우산공제에 납입하는 금액들은 전액이 적립이 될 뿐 아니라, 복리이자가 적용되기 때문에 폐업 시 일시금이나 분할금 형태로 목돈을 돌려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즘같은 저금리 시대에 복리이자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데다가 혹시 모를 미래를 대비해 목돈마련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의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에게 큰 득이 될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 상해보험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게 되면, 무료로 상해보험에 가입을 하게 됩니다. 상해로 인한 사망이나 후유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2년간 월부금액의 150배까지 보험금이 지급되고 보험료는 중소기업중앙회가 부담합니다. 상해사고가 많은 사업장에서는 유리한 부분이라 하겠습니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가입대상

    소기업이나 소상공인 범위에 해당이 되는 개인사업자나 법인 대표자는 누구나 가입대상이 됩니다. 단, 비영리법인의 대표자와 가입제한 대상에 해당이 되는 대표자는 가입이 불가합니다.

    - 소기업/소상공인의 범위

    소기업이나 소상공인의 범위는 업종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며, 매출액 10억~120억원 이하이어야 합니다. 자세한 매출액의 범위는 아래의 표를 확인해주세요.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가입제한 대상

    일반유흥주점업, 무도유흥주점업, 무도장 운영업, 도박장 운영업, 읠행위 아닌 안마업 등의 업종은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개인사업자] - 원천세 계산방법 및 원천징수 알아보기!

    [개인사업자] - 개인사업자 부가세 신고하는 방법

    가입시 주의사항

    여러개의 사업자를 운영 중에 있는 사업자의 경우, 반드시 1개의 사업체를 선택하여 가입해야하며, 선택한 사업체의 폐업에 한해서만 공제금 지급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한번 임의로 선택한 사업장은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사업자 등록이 되어있지 않더라도 사업사실이 확인가능한 인적용역 제공자도 노란우산공제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입여부 문의는 노란우산공제로 직접 확인해보시는 것이 정확합니다. 


    납부방법

    월납기분 5만원부터 100만원까지 1만원 단위로 납부가 가능하며, 월납 혹은 분기납으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부금 납부의 경우, 가입자 명의로 된 지정 예금계좌에서 자동이체로 이루어 집니다. 월 납부금액의 경우 제한없이 증액이 가능하며, 감액의 경우에는 공제부금을 3회 이상 납입한 후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납부일은 월중 어느 때라도 지정하여 변경신청이 가능하며, 가입자 명의로 된 예금계좌에 한하여 납부계좌 변경이 가능합니다. 부금을 연체하게 되는 경우, 연체이자는 발생하지 않지만 실제 납부한 다음날부터 복리이자가 적용되기 때문에 공제금은 정상납부 했을 때보다 적어지게 됩니다. 또한 부금을 12개월 이상 연체한 경우 계약이 강제종료될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공제금 지급

    공제금은 사업자의 폐업이나 사망,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한 퇴임인 경우 지급됩니다. 공제금 지급액은 기본공제금 + 부가공제금이며 무가공제금은 자산운용실적에 따라 지급되게 됩니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제 해약

    계약이 해지된 경우 기타소득으로 보아 소득세를 원천징수 하게 됩니다. 입의해약시 부금납부가 5년이 넘고 61회 이상 납부한 경우, 납부부금의 100%를 보장하여 지급합니다. 단 부금납부 월수가 60회 이하인 경우, 일반해약환급금이 원금보다 적으며 이는 사업운영에 따른 경비를 가입자가 일부 부담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주의사항

    공제금의 경우, 법정 해지 사유로 해지된 경우가 아니라면, 기타소득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이에 해당하는 세금을 납부해야합니다. 공제금을 100% 돌려받았다 하더라도 300만원이 넘는 경우, 해당연도의 모든 소득과 합산이 되어 종합과세 되기 때문에 공제에 가입되어 있던 기간동안 받았던 모든 소득공제 혜택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공제에 가입을 할 때에는 해지를 염두하지 마시고 오래 지속할 목적으로 가입하시는 것이 현명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개인사업자가 절세를 위해 가입할 수 있는 공제상품인 노란우산공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절세혜택 누리시고, 세금 절감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재테크상식] - 국민은행 마이너스통장 조건과 필요서류 알아보자!

    [재테크상식] - 무직자 정부지원대출 신청방법은?

    [재테크상식] -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서류조건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