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및 만기환급금 안내

    청년 내일채움공제

    청년 내일채움공제란,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의 장기근속을 위해서 고용노동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함께 공동 운영하는 사업으로 청년들의 중소, 중견기업으로의 취직을 촉진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청년과 기업 그리고 정부가 함께 공제금을 적립하는 것으로 2년형과 3년형 중 하나를 골라 신청하면, 성과보상금 형태의 만기공제금을 지급받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말해, 2-3년 동안 200만원-300만원을 적립하면 기업과 정부에서 성과금을 얹어서 1600-3000만원 가량을 수령하게 되는 것입니다. 기업은 우수인재를 장기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청년은 장기근속과 함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함께 잡을 수 있는 아주 좋은 제도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조건

    청년 신청조건

    •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의 청년
    •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에 정규직 신규 취업자여야 하며, 생애 최초 취업자의 경우에만 신청 가능 (고용보험 최초 취득자)
    • 예외적으로 최종학교 졸업 후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총 12개월 이하인 경우에는 가입 가능
    • 2년형 가입자에 한해 고용보험 가입일이 12개월이 초과된 경우라도 6개월 이상 장기실직자라면 가입입허용 
    • 월 급여액이 350만원 이상인 취업자는 가입 불가 
    • 학력제한은 없음 (단, 신청일 기준 고등학교나 대학교를 재학중이거나 휴학중인 경우에는 가입 불가)졸업예정자도 신청 가능


    청년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기업 신청조건

    < 2년형 >

    - 고용보험 피보험자수 5인 이상의 중소, 중견기업 

    - 3년 평균 매출액 3천억 미만

    - 벤처기업, 청년 창업기업 등의 일부 기업의 경우 1인이상 5인 미만의 기업도 참여 가능

    < 3년형 > 

    - 5인 이상의 중소, 중견기업

    - 3년 평균 매출액 3천억원 미만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환급금

    청년내일채움공제 2년형

    청년 본인이 2년간 매월 12만 5000원을 적립하면 총 300만원이 되는데, 여기에 정부 900만원과 기업 400만원이 더해져 2년 후에 총 1600만원+이자 를 수령하게 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3년형

    청년 본인이 3년간 매월 16만 5000원을 적립하면 총 600만원이 되는데, 여기에 적부의 1800만원과 기업의 600만원이 더해져 3년 후에 총 3000만원+이자 를 수령하게 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청년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청년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최소 2-3년간 중소, 중견기업에서 꾸준하게 근무하면서 실질적인 경력을 쌓고 기반을 다질 시간과 기회를 줄 뿐 아니라, 목돈을 마련하는데 있어서 아주 좋은 기회라 하겠습니다. 만기 후에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내일체움공제로 연장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대 8년까지 가입연장이 가능하므로 장기적으로 볼 때 큰 목돈을 마련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내일채움공제를 중도해지하게 되는 경우, 패널티가 있게 되는데, 청년 본인이 낸 금액은 전부 이자와 함께 지급되지만 기업기여금의 경우에는 전액 정부로 환수되게 됩니다. 단 정부에서 지급하는 취업지원금을 재직기간에 따라서 차등적으로 지급받게 됩니다. 


    정부의 취업지원금의 경우에는 퇴사의 사유에 따라 지급방법이 달라지는데, 자발적으로 청년 본인이 퇴사를 하는 경우, 최대 12개월까지 정부 취업지원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하지만 본인 의지가 아닌 회사의 권고사직 등으로 퇴사를 하게 된 경우라면 6개월 단위로 근무한 기간에 따라 취업지원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17개월 근무한 경우에는 6개월 단위로 잘라 12개월치의 취업지원금을 받게되고 19개월을 근무한 경우에는 18개월에 해당하는 취업지원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워크넷과 청년공제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정규직 채용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만 가능합니다. 자격심사에 약 10일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에 소요기간을 감안하여 미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청년과 기업의 성장을 함께 촉진시킬 수 있는 훌륭한 정부지원 사업입니다. 목돈 마련과 안정된 회사생활을 위해서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문의는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1350으로 전화하셔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