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원인과 치료법을 알아봅시다.

    심해지면 무서운 코골이! 코골이의 원인과 예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코골이란? 코골이의 원인은?

    코골이란 수면 중에 호흡기류가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주위 구조물에 진동을 일으켜 발생하는 호흡잡음을 말하는 것인데요, 심한 코골이는 수면장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코골이의 원인으로는 여러가지가 연구중에 있습니다만, 잘 알려진 코골이의 원인으로는 비만이 있습니다. 비만으로 인해 지방이 목주변에 축적이 된다거나 편도나 혀 등의 조직에 살이 쪄서 목 안의 공간이 줄어들어 코골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목이 짧고 굻거나 턱이 너무 작은 사람한테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살이 찐 사람의 경우, 코골이나 나타날 확률이 상당히 높으며 마른 사람이 코를 고는 이유는 선천적인 영향일 가능성이 큽니다. 갱년기 여성의 경우, 갱년기가 되면 호르몬이 감소하게 되는데 이는 근육을 느슨하게 하고 쳐지게 해서 기도를 좁게 만들기 때문에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몸에 쌓인 피로도가 높은 경우, 깊은 수면으로 빠지면서 근육에 힘이 빠지게되기 때문에 코골이가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코를 곤다고 해서 모두 심각한 것은 아닙니다. 문밖에서 코고는 소리가 들릴 정도로 큰 소음의 코골이라면 반드시 초기에 병원을 방문해서 치료받으셔야 합니다. 



    코골이는 위험한 병일까요?

    코골이는 비단 소음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코골이는 잠을 잘 때,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쉽게 피곤하거나 수시로 졸린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또한 코골이로 인한 무호흡증은 수면 중 일시적으로 숨을 쉬지 않게 하기 떄문에 산소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게되는데, 산소가 부족하면 심장이나 허파가 일을 더 해야하기 때문에 허파나 심장에 무리가 갈 수도 있으며 수면하는 동안 마치 운동을 한 것 같은 피로도를 느끼게 하기도 합니다. 이것이 반복되면 심부정맥, 고혈압, 심근경색, 비만, 성기능장애 등 각종 성인병의 발생확률을 높이거나 악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코골이 어떻게 예방하고 치료할까요?

    코골이를 예방하거나 완화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체중조절입니다. 주로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들에게서 코골이발병 확률이 높기 때문에 적당한 체중을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경우, 약물이나 잘때 입안에 끼우는 보조기구를 사용하기도 하며 수술로 코골이를 치료하기도 합니다. 또한 코골이 방지를 위해 금연, 금주를 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외에 생활속에서 코골이를 줄일 수 있는 방법들도 있습니다. 일단, 입을 벌린 채로 잠이 들게되면 입으로 들이마시는 공기가 목 속에 있는 조직을 건드려 진동하게 만들기 때문에 입벌림방지를 위한 코골이보조기구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코가 막혀있다면 코골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술과 담배는 특히 코를 막히게하는 원인이므로 수면 전에는 되도록 담배와 술을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코를 깨끗하고 위생적으로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코 스프레이나 코세척용품을 사용하면 크게 도움이 됩니다. 잘때 옆으로 눕는 것은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똑바로 누워 자지 않도록 베개를 등 뒤에 받쳐 사용하면 옆으로 누워자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