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목 증상과 치료에대해 알아봅시다.

    사람마다 조금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사람의 머리무게는 약 5kg 내외라고 합니다. 머리가 무거운만큼 목이 든든하게 머리를 잘 받쳐주면 좋겠지만, 목은 머리 무게에 비해 상대적으로 얇은데다가 근육의 힘도 크지않아 잘못하면 쉽게 다치거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한 외과의사가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머리를 앞으로 숙이거나 턱이 앞으로 나오는 자세에서는 기울이는 각도에 따라 12kg에서 22kg정도의 압력이 목에 가해진다고 합니다. 이렇게 목에 가해지는 압력이 크기 때문에 오랜시간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고개를 앞으로 숙이는 잘못된 자세를 반복할 경우, 목뼈의 모양이 변형될 수 있고 거북목이나 일자목 등의 증상으로 심각한 통증을 경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거북목과 일자목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일자목은 경추의 커브가 없어지고 일자모양으로 보이는 것이며, 거북목은 몸에 비해 머리가 앞으로 많이 나와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정상적으로 귀가 어깨뼈봉우리와 같은 수직상에 있고 경추는 앞으로 휘어져야하지만 거북목의 경우, 머리는 숙여지지 않은 상태에서 고개만 앞으로 빠져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래 거북목은 나이가 들어 근육이 없어짐에 따라 잘 발생하는 증상이였으나, 사무실 컴퓨터 앞에서 근무하는 직종이 늘어남에 따라, 현대인의 고질병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자신이 거북목인지 아닌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일단, 뒷목과 어깨의 통증이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거북목의 경우 고개가 앞으로 빠져있기 때문에 목에 다른사람들보다 더 많은 하중이 실리게됩니다. 따라서 당연히 목과 어깨에 통증을 느끼게됩니다. 근육이 과하게 긴장하는 상태가 길어지게 되면, 올바른 자세를 취하고 있을 때에도 통증이 지속되게 되며, 뒤통수 아래 신경이 눌려 두통 또한 수반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통증들은 수면을 방해하기도 하기 때문에 빨리 피곤함을 느낀다거나 통증으로 인해 생활에 지장을 줄 가능성 또한 있습니다. 



    거북목의 증상을 오래 방치할 경우, 목디스크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정형외과나 통증의학과를 찾아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 항상 올바른 자세를 갖고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합니다. 등을 구부린 자세는 머리를 더욱더 앞으로 쏠리게 하기 때문에 가슴을 천장쪽을 향하게 해서 허리와 목을 곧게 펼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해야 합니다. 컴퓨터 업무를 장시간 해야하는 경우 컴퓨터 화면을 눈높이에 맞게 조절해 놓는 것도 중요합니다. 화면이 작게되면 고개가 앞으로 빠지게 되기 때문에 화면은 되도록 큰 것을 사용하고 글자의 크기도 크게 설정해 놓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우스와 키보드를 몸으로 부터 멀리 두면 어깨와 목이 앞으로 빠지게 되기 때문에 몸에 최대한 가깝게 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북목 치료는 머리만 꼿꼿히 잘 들고다닌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목이 앞으로 빠지는 거북목 자세는 처진 어깨와 둥글게 말린 등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항상 어깨와 등을 펴서 목뼈가 자기자리를 찾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과 더불어 스트레칭도 거북목을 치료하는데 아주 도움이 됩니다. 오래 한자리에 앉아 근무하는 경우 피로도가 누적됨에 따라 목이 앞으로 빠지게 되는데 20-30분 간격으로 스트레칭을 해주면 바른자세를 오래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거북목을 예방하는데도 크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장기간 앉아있는 학생들이나 직장인의 경우 일정시간을 정해두고 스트레칭 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경추가 바르지 못하면 몸의 균형이 깨질 수 밖에 없습니다. 목이 휘어 목디스크가 생기게 되면 손저림이나 다른 증상들도 경험하게 되기 때문에 거북목은 무엇보다 초기치료가 중요합니다. 물리치료나 도수치료 혹은 주사치료의 도움을 받게되면 조금 더 빨리 거북목의 증상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기 때문에 거북목이 의심되면 병원에 가서 전문의와 꼭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거북목 교정에 도움이 되는 교정기구를 사용한다거나 거북목 교정에 도움이 되는 베개를 사용해보는 것도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