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침대추천 나에게 필요한 아기침대는 뭘까?

    아기가 태어나기 전에 준비하는 아기용품들 중에 가장 고민되는 것이 아마 '아기침대' 일꺼예요. 기저귀나 분유같은건 이미 병원이나 조리원에서 먹이던게 있으니까 큰 고민없이 고르게 되곤 하는데, 아기침대는 이게 좋을지 저게 좋을지 정하기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더라구요. 가격도 천차만별인데다가 덩치가 큰 침대이다보니 이걸 과연 사는게 맞는건가 싶기도 하고... 하지만 남들 다 하는건 빼놓지 않고 하고 싶은게 엄마 마음이라죠? 이왕에 살 아기침대라면 종류별로 꼼꼼하게 고민하고 비교해보시고 구매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저도 엄청 고민하며 골랐던 아기침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참고해주세요.




    일단 가장 많이 구매하시는 범퍼아기침대예요. 덩치가 일반 침대와 비슷하기 때문에 거실에서 낮잠 재우기 용도로 사용하거나 거실과 안방을 옮겨다니며 사용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침대죠. 하지만 아기를 재울때 엄마나 아빠가 함께 들어가 누워 재울 수 있고, 사방이 푹신한 쿠션범퍼로 만들어진 침대라 아기가 밤새 구르며 자도 안전하다는 큰 장점이 있는 침대예요. 예전엔 커버를 벗겨 세탁할 수 없는 형태의 범퍼침대들도 있었지만 최근 나오는 범퍼침대들은 모두 커버를 벗겨 세탁가능하도록 만들어져 있구요, 옵션상품으로 모빌대나 범퍼루프 등을 구매하시면 더 활용도 높고 보기에도 좋게 사용하실 수 있어요. 엄마, 아빠 침대에 맞춰 나란히 놓고 사용하면 보기에도 참 예쁜 범퍼침대인데요, 침대처럼 패드나 이불을 깔고 사용하면 큰 오염없이 오래 사용하실 수 있어요. 

    아기범퍼침대에 가장 큰 장점이라면 충분한 공간과 안전성일텐데요, 특대 사이즈로 구매하실 경우, 어른이 누워도 충분한 공간이 생기기 때문에 아기가 초등학생이 될때까지도 오래오래 사용하실 수 있어요. 또 사방에 깔린 쿠션덕분에 침대에서 떨어지거나 구르다가 벽에 머리를 부딪힐 걱정도 전혀 하실 필요가 없어요. 하지만 이 커다란 침대크기 때문에 안방이나 거실, 한군데에 두고 사용해야한다는 단점도 있어요. 수시로 낮잠을 자는 아기들의 경우, 거실에 아기침대가 있으면 엄마가 상당히 편해지는데요, 범퍼침대의 경우는 도저히 옮겨다닐 수 없기 때문에 아기가 거실에서 잠들면 안방으로 옮겨 눕혀야한다는 아쉬움이 있죠. 게다가 먼지가 많이 생기는 침구류의 특성상, 세탁을 자주 해야한다는 단점도 있어요. 하루종일 누워있거나 잠만 자는 아기들의 경우엔 침대사용이 잦기때문에 그만큼 침대위생이 중요한데요, 패브릭을 사용하는 침대이다보니 온 사방 커버를 수시로 빨아줘야한다는 귀찮음이 생길 수 밖에 없어요. 




    큰 범퍼침대를 원하지만 도저히 침대커버 빨래를 감당하실 수 없을 것 같은 분들을 위한 매트로된 범퍼침대도 있어요. 역시 사이즈는 엄청 큰 편이구요, 가드 4면을 자유롭게 활용하며 사용하실 수 있어요. 거실에 놓고 접어서 침대로 활용하다가 펴서 놀이매트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침대죠. 25cm 정도 높이의 가드가 있어서 아기가 자다가 바닥으로 굴러나갈 걱정은 안해도 되구요, 무독성 PU소재로 만들어진 침대라 청소하기도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하지만 이 침대도 단점이 있는데요, 생각만큼 활용을 하기가 쉽지 않다는거예요. 침대에서 놀이공간으로 때론 놀이매트로 활용하며 사용하면 참 좋을 것 같지만 그때마다 매트를 세웠다 눕혔다 하는게 생각보다 귀찮은 일이더라구요. 이불을 깔았다 치웠다 하는 것도 일인데다가 매트가 쉽게 더러워지기도 하구요. 물론 물티슈로 쉽게 얼룩을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매트 사이사이에 먼지가 제법 많이 생기기때문에 매트나 침대 중 한가지로 정하셔서 사용하시는게 관리가 훨씬 용이하실꺼예요. 쿠션감이 좋은 매트이긴 하지만 침대로 사용하시려면 도톰한 이불은 깔고 사용하시는게 좋구요, 높이가 패브릭 범퍼침대보다는 낮은 편이라 침대와 붙여 사용하실꺼라면 프레임 높이포함 침대높이를 생각하셔서 구매하시는게 좋을꺼예요.



    부피가 너무 큰 범퍼침대들을 피해서 가장 많이 구매하게 되는 것이 원목으로 된 아기침대일꺼예요. 원목이라 성분도 무해하고 디자인도 예쁘기때문에 첫째엄마들은 원목아기침대를 많이들 구입하시더라구요. 범퍼침대들과 비교해서 가장 다른점은 부피를 적게 차지하고 높이가 높다는건데요, 크기는 작지만 나무로 된 제품이라 무게가 가볍진 않아요. 범퍼침대가 이동이 힘들어서 이동이 용이한 침대를 찾고 계신거라면 원목침대도 그닥 추천해드리고 싶지는 않아요. 하지만 높이가 높은건 정말 큰 장점인데요, 출산 후 무릎이나 허리, 손목이 아파 고생하시는 분들 많으시잖아요? 그런 분들에겐 이렇게 높은 침대가 정말 좋을꺼예요. 아기를 눕힐때나 안을때, 기저귀 갈아줄때 앉았다 아기를 안고 일어나려면 허리와 손목에 정말 무리가 많이 갈 수 밖에 없는데요, 아기원목침대는 높이가 높아서 상대적으로 무리가 훨씬 적어요. 

    하지만 침대수명이 짧다는게 가장 큰 단점이죠. 아기가 뒤집기를 하기 시작하면 침대가 벌써 좁다고 느껴질꺼구요, 아기가 스스로 잡고 일어설 시기가 되면 이 침대는 더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거든요. 아무리 오래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1년미만이 되기때문에 요즘은 직접 구매하지않고 렌트를 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더라구요. 아기 매트리스나 이불만 따로 구매해놓고 침대만 렌트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너무 큰 부피나 무거운 아기침대가 싫으신 분들을 위해서 이동이 용이하고 무게도 상대적으로 가벼운 접이식 아기침대도 있어요. 바퀴가 달려있어서 안방이든 거실이든 아무때나 손쉽게 이동이 가능하다는게 가장 큰 장점이구요, 여행을 가거나 친정 혹은 시댁나들이를 갈때도 접어서 침대전용커버에 쏙 넣어주면 손쉽게 이동이 가능하기때문에 아기의 잠자리가 바뀌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요. 사방이 매쉬소재로 된 침대라 통기성이 좋고 특히 여름에 해충으로부터 아기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죠. 하지만 다른 침대들에 비해 크기가 작다는 단점이 있어요. 이동이 용이하려면 크기가 작을 수 밖에 없지만 그렇기 때문에 사용수명이 짧을 수 밖에 없는거죠. 원목침대와 마찬가지로 뒤집기 시작하면 엄청 작다고 느껴지실꺼구요, 잡고 일어서게 되면 사용하기는 어려워지죠. 

    매트의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아기가 커서 침대로 사용이 어려워지면 볼풀장이나 아기의 놀이공간으로 사용하실 수도 있는데요, 매트를 바닥으로 내려 놀이공간으로 사용할 경우, 아기를 꺼내줄때 상당히 힘드실꺼예요. 제가 이런종류의 아기침대를 거실에서 사용했었는데요, 볼풀을 넣어서 놀게해주니 아기가 좋아는 하는데 나중에 아기를 꺼내주기가 너무 힘들더라구요. 높이가 상당해서 아기를 침대높이 이상으로 들어 꺼내야되다보니 침대를 접어놓고 사용하지 않게 되더라구요. 가격도 다른침대들과 비교했을때 저렴한 편이 아니라 잠깐 사용하는 용도로 구매하시기엔 아깝다는 생각이 들 수 있는 침대예요. 하지만 거실에 놓고 옮겨가며 사용하기에는 참 좋은 침대랍니다. 




    아기침대를 구매하는데 활용도도 중요하고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일단 아기침대는 사면 짐이 되는건 사실인 것 같아요. 작은건 오래 사용을 못하기 때문에 짐이 되고, 큰 침대는 또 너무 커서 이사를 하거나 집 구조를 바꾸려면 상당히 신경이 쓰이는 짐짝이 되어버리거든요. 사기전엔 십년만년 사용할 것 처럼 고민하고 구매하지만 실제로 아기침대를 사서 사용해보면 아무리 좋은 침대라고 해도 길어봤자 2-3년 정도? 사용하게 되더라구요. 그러니까 지금 당장 엄마와 아기에게 가장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침대가 뭘까 고민해보고 먼 미래보다는 지금 현재 잘 활용할 수 있는 침대로 구입하시는게 가장 현명한 소비가 아닐까 싶어요. 아니면 애초에 패밀리침대를 구입하거나 사용중인 부부침대에 맞춰 싱글침대를 추가로 구입해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