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증상과 장염치료법

    장염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흔한 질병 중 하나인데요, 겨울이라고 해서 안심할 수도 음식을 충분히 익혀먹었다고 해서 안심할 수도 없는 질병이기 때문에 장염을 일으키는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두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장염증상

    1. 장염의 원인

    장염이란 장에 염증이 생기는 병인데요, 원인별로는 바이러스성 장염과 세균성 장염이 있습니다. 몇몇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증상이 거의 비슷하기때문에 단순히 증상만 가지고는 원인균을 알 수 없는 질병입니다. 대표적인 바이러스로는 로타바이러스와 노로바이러스가 있지만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며칠 뒤 저절로 호전이 되곤합니다. 그럼, 장염증상과 치료법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장염 증상

    토하거나 설사를 하면서 발열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심하게 토하거나 설사를 하게되는 경우엔 탈수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장염증상

    3. 장염 치료법

    증상이 경미한 장염은 특별히 치료를 하지 않아도 자연치유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일부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탈수와 전해질 이상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장염은 원인에 대한 적절한 치료와 함께 수분보충을 의한 수분섭취를 충분히 하고 전해질의 균형을 맞추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장염증상


    예로 수액공급이 주요 치료 방법이 되고 있으며 일부의 경우엔 항생제를 사용해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전신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으며, 특히 배와 손발을 따뜻하게 해주면 복통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심하지 않은 대부분의 장염의 경우에는 수일 내에 회복하게 되곤 하지만, 발열이 심하거나 며칠이 지나도 설사 혹은 구토가 멈추지 않는 경우엔 반드시 병원에 내방하여 의사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4. 장염에 좋은음식과 피해야하는 음식

    심한 장염이 아닌 경우, 먹을 것을 특별히 제한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장염에 특별히 좋은 음식이 있는 것은 아니며, 적절한 열량의 식사를 하면서 단백질을 충분히 공급하는 것이 장점막 손상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미음이나 쌀죽같은 기름기가 없는 단백한 음식부터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차갑거나 당분이 많은 음료, 과일즙이나 탄산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모유수유 하는 아기의 경우, 설사를 하면 모유수유를 중단해야하는 것으로 알고계신 분들도 많은데, 모유는 아기에게 가장 적합한 최고의 음식이기 때문에 굳이 수유를 중단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단, 아기의 장염증세 정도에 따라 의사의 판단아래 잠시 모유수유를 중단하게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아기의 장염증상이 심한 경우 반드시 소아과에 내방하셔야 합니다. 우유를 마시는 아이들의 경우엔 장점막 손상으로 유당불내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우유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증상

    5. 장염 예방법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위생과 청결에 더욱더 신경을 쓰는 것 입니다. 외출 후나 식사 전에는 반드시 손을 오래 깨끗하게 흐르는 물에 씻어야하고 음식을 조리시에는 완벽하게 익혀서 먹어야 합니다. 조리된 음식을 보관하게 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60도 이상으로 가열하거나 4도 이하의 온도로 냉장보관해서 보관하셔야 합니다. 물도 되도록 끓여서 마시는 것이 좋으며 비위생 지역을 여행하는 경우엔 얼음이나 생야채 등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증상


    장염의 증상과 치료법,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저처럼 장이 예민해서 한번씩 장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필히 알아두시면 좋을만한 정보라 생각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