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 건강법

    허브란, 약용 식물 전반을 가리키는 것인데 그중에서도 요리의 향신료로 사용되는 것을 스파이스라고 합니다. 스파이스를 포함한 허브는 약효과 높기 때문에 최근 여러 국가에서 부작용 없는 천연 치료약으로 재인식되고 있습니다. 

     

    심신의 스트레스 완화

    외국에서는 식물요법사 제도가 만들어져 있고 허브 의료가 현대 의료를 대체하는 것으로 인정하는 등 허브를 생활에 도입시켜 건강을 관리하려는 생각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심신증이나 알레르기 질환 등의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는 질병을 치료할 때 러브가 효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아로마 건강법 등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몸속에서 활성 산소가 증가하면 면역력이 저하되고 생활 습관병이나 암에 걸리기 쉬워지는데 이러한 질병에도 허브가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고 있어서 더욱더 주목을 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허브의 효과

    허브는 그 효능을 제대로 알고 증상에 맞게 사용해야한다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같은 건위 작용이 있는 허브라고 하더라도 과식이나 스트레스 등 원인에 따라 사용하는 허브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허브는 크게 두 가지 계통으로 나뉘는데 민트나 타임같이 향이 상쾌하고 신맛이나 쓴맛을 내는 허브는 활력을 주는 허브이며, 카모마일이나 로즈 같이 향기가 달콤하면서 맛이 부드러운 허브는 이완 작용으로 심신의 긴장이나 불안을 약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차로 마시기 좋은 허브

    허브를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방법은 차로 마시는 방법입니다. 허브차를 마실 때에는 먼저 뜨거운 김을 충분히 들이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김은 휘발된 정유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정유 성분은 코의 점막 세포를 통해서 뇌의 후각 중추로 전달되며 다시 그 자극이 자율신경이나 호르몬, 면역 중추인 시상하부에 작용해서 몸의 부조화를 개선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감기 예방과 감기 초기에 좋은 허브

    타임 : 상큼한 향기와 쓴 맛을 지닌 다년초인 타임은 잎이 소시지나 피클 같은 것의 방부제로 쓰일 만큼 살균 작용이 강하며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타임티로 양치를 하면 목을 살균할 수 있고 마시면 항균력이 높아지면서 몸이 따뜻해지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기침이나 가래, 콧물 등 감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세이지 : 세이지는 주로 잎 부분을 사용하는데 약간 떫고 매운 맛이 나서 고기 요리나 생선요리에 잘 어울리는 허브입니다. 세이지 역시 항균작용이 강하므로 약간 진한 세이지 티로 양치를 하면 감기를 예방할 수 있고 구내염이나 치육염, 갱년기 장애, 기억력 증진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계피 : 홍차에 계피를 조금 넣어 마시는 시나몬티는 몸을 따뜻하게 해 주며 향기의 효과로 호흡이 편안해져 감기 초기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열, 목염증에 좋은 허브

    생강 : 발한을 촉진시키는 생강은 열이 날 때 좋은 허브로 이미 너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얇게 썰어 말린 생강을 넣고 생강차를 끓여 마시면 혈액의 흐름을 좋아지게 하고 발한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냉증이나 열이 날 때 최고라 하겠습니다. 소화 흡수를 돕고 위를 자극으로부터 지키는 작용 또한 하기 때문에 강력한 감기약을 복용했을 때 위가 상하는 것을 방지해주기도 합니다. 

    마늘 : 마늘은 보온 작용과 강장작용이 있기 때문에 감기로 체력이 떨어져 있을 때 요리에 사용하면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마늘은 위에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위가 약해져 있을 때는 피하는 것이 좋고, 보온효과가 좋은 특징 때문에 쉽게 열이 나는 사람도 과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추 : 강력한 발한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고추는 열을 몸 밖으로 내보내고 싶을 때 효과를 발휘합니다. 매운맛이 식욕을 증진시켜서 식욕부진으로 약해진 몸에 효과적이며 피로회복이나 강장효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극이 강하기 때문에 목의 통증이 심한 감기나 위장이 약해져 있을 때에는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장장애, 구토증에 좋은 허브

    민트 : 페퍼민트나 스페어민트로 친숙한 다년초인 민트는 고기 요리에 냄새를 없애거나 소스, 장식 등에 많이 사용되는 허브입니다. 민트는 소화관의 기능을 좋아지게 하고 위가 거북하거나 트림, 구토, 복부 팽만감 등의 불쾌감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민트는 찬 기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복통이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에게는 잘 맞지 않습니다.

    산초 : 산초는 보통 가루로 만들어 먹는데 일본이나 중국, 인도에서는 약용으로도 이용하는 허브입니다. 산초는 위장을 따뜻하게 하고 위장 활동을 활발하게 해 줌으로써 소화 불량에 효과가 있고, 가슴이 쓰린 증상이나 복부 팽만감을 해소시켜 줍니다.

    후추 : 후추는 조미료로 쓰이는 것 외에 방부 작용이 뛰어나서 고기나 생선보존에도 이용됩니다. 또한 식욕 증진이나 소화 촉진 효과도 가지고 있어서 과식에 따른 복부 팽만감을 해소시켜 줍니다.

     

    알레르기에 좋은 허브

    민들레 : 민들레는 주로 뿌리를 다려서 마시는데, 민들레는 이뇨작용과 통변 작용으로 소변과 대변의 배설을 촉진시키며 담즙 분비를 촉진시켜서 간장의 해독작용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두자기 효과로 몸을 정화시켜줄 뿐 아니라, 피부나 코 점막의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까지 가지고 있어 알레르기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울금 : 심황이라고도 하는 생강과에 속하는 다년초인 울금은 주로 뿌리를 말려서 이용합니다. 카레 가루의 노란색이 바로 이 울금의 색깔인데, 혈액 흐름의 촉진 작용과 소염 작용을 해서 아토피성 피부염 외에 종기나 편도염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자 : 치자는 열을 제거하는 작용을 하며 피부나 방광 요도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과 또한 있습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황달, 간염 같은 간 질환이나 지혈제로도 쓰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통, 복통에 좋은 허브

    카모마일 : 사과처럼 달콤한 향을 내는 일년초인 카모마일은 주로 꽃을 말려 허브티로 마십니다. 카모마일은 진정 작용으로 신경성 위염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소염 작용이 있는 성분이 위장 통증을 완화시켜줍니다. 또한 보온, 살균, 항균, 해열 작용도 있어서 불면이나 감기, 냉증 등에도 효과적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