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임기 계산 어떻게 하는걸까요?

    결혼이나 임신계획을 앞두고 있지 않더라도 여성이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중요한 것이 바로 가임기입니다. 가임기란 난자와 정자가 만나서 임신이 가능해지는 시기를 일컫는 말인데요,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나 임신을 미루고 있는 분들이라면 가임기 계산 방법을 반드시 정확하게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알듯하지만 제대로 알고 있는 여성분들이 적은 가임기 계산법, 오늘은 정확한 가임기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임기 계산법의 중요성

    최근들어 난임과 불임 환자들이 급격히 늘고 있습니다. 때문에 가임기를 잘 알고 본인의 상태에 맞춰 임신을 계획해야 임신확률이 더욱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나도 모르는 사이에 계획없이 아이가 생기기도 합니다. 원하는 시기에 계획에 맞춰 건강한 아이를 출산하기 위해서라도 가임기에 대한 상식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가임기 계산


    가임기 계산


    가임기 계산에 앞서 배란일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여성은 사춘기 무렵이 되어 2차성징이 나타나면서 생리를 시작하게 되는데, 생리를 시작하는 순간부터 여성의 몸에서는 매달 난소에서 1개의 난자를 번갈아가며 배출합니다. 이것을 배란이라고 하며 이 시기를 배란기라고 합니다. 배란기는 보통 생리 예정일로부터 2주 전을 의미하며, 이틀정도 배란이 지속됩니다. 


    가임기 계산


    가임기 계산


    가임기 계산방법

    가임기 계산을 위해서는 생리주기를 반드시 살펴봐야 하는데요, 자신의 평균 생리주기를 알고 평균 배란일을 알아야 보다 정확한 가임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생리주기가 28일 정도라고 가정하면 배란일은 다음 생리예정일이 시작되기 2주전쯤이기 때문에 마지막 생리를 시작한 날로부터 9~16일 동안이 가임기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중 가장 임신확률이 높은 날은 배란일로부터 2일 정도 전이기 때문에 임신을 계획하고 있으신 분들은 확률이 높은날을 미리 체크해 두시면 보다 임신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생리중에는 임신확률이 낮은 것이 사실이지만, 전혀 임신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생리주기가 정확한 분들의 경우 생리기간동안에 임신할 확률이 거의 0%에 가깝지만,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경우라면 생리기간 중에도 항상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생리주기가 불규칙해서 본인의 가임기간을 정확히 계산하기 어려우신 분들의 경우에는 산부인과에 방문해서 가임기 계산을 도움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가임기 계산


    생리주기가 일정치 않다거나 생리불순이 잦은 경우에는 배란장애로 인해 난임이 될 확률이 크기 때문에 미리미리 산부인과 검진을 받아두는 것이 계획적인 임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임신을 딱히 계획하고 있지 않더라도 본인의 생리일수와 생리주기를 기록함으로써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도 있기 때문에 생리일자를 체크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도 좋겠습니다. 


    가임기 계산


    임신준비

    임신을 앞두고 준비해야 하는 것은 비단 여성만이 아닙니다. 임신 여부에는 남성분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본인의 건강상태를 미리 확인하고 계획적으로 임신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성의 경우, 건강한 정자를 만들기 위해서 약 3달 전부터는 담배와 술을 끊는 것이 바람직하며 여성의 경우도 건강한 자궁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술과 담배를 끊는 것이 좋습니다. 


    가임기 계산


    여성의  경우 임신기간 동안 약을 먹기 힘든 경우가 종종 생기기 때문에 임신 전에 필요한 예방접종을 모두 끝내 놓는 것이 좋으며 병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 임신 계획 전 미리 치료를 받아 건강한 몸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임기 계산


    건강한 임신을 위해 무리한 다이어트는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분들이 늘어나면서 다이어트 역시 난임의 주요 원인이 되고있습니다. 임신을 계획중이시라면 다이어트는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엽산은 임신계획 3개월 전부터 여성과 남성이 함께 복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건강한 발육을 위해 미리미리 엽산을 챙겨 먹어주세요. 

    임신 확인 방법

    마지막 관계 후, 약 2주가 지나면 임신여부를 테스터기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임신테스트를 할 때에는 아침 첫소변으로 확인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테스트기를 여러개 구매해서 여러번 확인해보는 것보다 아침 첫소변으로 정확한 결과를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임기 계산


    테스트기로 임신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울 때에는 산부인과에 직접 방문해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소변검사나 피검사로 임신 초기에도 임신여부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정확한 임신확인을 위해서는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