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예방법과 공기정화식물을 알아봅시다.

    미세먼지는 뭘까?

    미세먼지란 사람의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물질로, 대기 중에 떠다니는 직경 10㎛이하의 물질을 말합니다. 미세먼지 중에서도 디젤에서 배출되는 BC는 세계보건기구가 정한 1급 발암물질이며 이에 장기간 노출될시 면역력 저하, 감기, 호흡기 질환에 노출될 수 있으며 피부 및 안구질환으로부터 위험해 질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위험한 이유는 체내에서 배출이 어렵기 때문인데 특히 직경 2.5㎛ 이하의 초미세먼지는 폐의 깊숙한 곳까지 침투하기 때문에 상당히 위험합니다. 



    미세먼지의 원인은?

    미세먼지의 발생원은 다양합니다. 흙먼지부터 꽃가루에 이르는 자연적인 발생원이 있는가하면 석탄이나 석유 등의 화석연료를 태울때 생기는 매연, 배기가스 등의 인위적인 발생원도 있습니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중국발 미세먼지로 우리나라와 근접한 베이징, 산둥, 허베이성 등에서 날라오는 오염물질들입니다. 중국은 석탄 의존도가 70%나 되기때문에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특히 높으며, 우리나라의 오염물질의 30~50%는 중국에서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가정에서도 많이 발생합니다. 흔히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스레인지, 전기그릴, 오븐 등 때문인데요, 어떻게 조리하느냐에 따라 미세먼지의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기름을 사용하는 튀김이나 구이요리는 재료를 끓여 요리하는 것보다 미세먼지 발생량이 많으며 이는 평소의 미세먼지 농도보다 최소 2배에서 무려 60배까지 높게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이때문에 요리는 최대한 기름을 적게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요리를 할때는 반드시 환기를 해주어야 합니다.


    미세먼지는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언제부터인지 날씨와 함께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해야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렇듯 미세먼지는 인간의 인체에 상당히 위협적이라 할 수 있겠는데요, 미세먼지는 과연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미세먼지를 마심으로써 기도, 심혈관, 외, 폐 등에 염증반응이 일어날 수 있는데요, 이는 천식, 심혈관질환, 호흡기질환 등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1군 발암물질이기도 하며 미세먼지로 인해 기대수명보다 사망시간이 빨라지는 사람이 한해에 무려 700만명이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미세먼지 어떻게 대처해야할까?

    일단, 노인이나 유아, 임산부는 일반인들에 비해 미세먼지가 더 위험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합니다. 미세먼지가 나쁨인 날은 가급적 외출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항시 마스크를 착용해야합니다. 마스크를 착용할때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한 것인지 확인해야하며 마스크는 빨아서 재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생을 위해 코와 손을 자주 씻어주는 것이 좋으며 실내에서 흡연을 피해야합니다. 


     이외에 가정에서 미세먼지를 잡아주는 공기정화식물을 키워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가정에서 손쉽게 키울 수 있는 공기정화식물 몇가지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제일 처음 소개해 드릴 식물은 아레카야자입니다. 미국항공우주 NASA에서 미세먼지로 인한 오염물질 제거 방안을 연구하다 발견했다고 알려진 식물인데요, 나사에서 발표한 공기정화식물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한 식물입니다. 공기정화 효과도 뛰어나지만 습도조절 능력 또한 뛰어나기 때문에 감기예방에도 크게 도움이 되는 식물이라고 합니다.



    두번째로 소개해드릴 식물은 틸란드시아입니다. 인테리어에 식물을 많이 활용하게 되면서 인테리어용으로도 많이들 사용하시는 식물인데요, 미세먼지 흡수량이 많고, 공기 중에 있는 먼지와 수분을 먹고 살기 때문에 공기정화에 도움이 되는 식물입니다. 틸란드시아의 가장 큰 특징은 흙이 필요 없다는건데요, 흙없이 키울 수 있는 식물이기 때문에 다른 식물들에 비해 아주 쉽게 가정에서 식물을 키우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물과 햇빛이 부족해도 잘 시들지 않기 때문에 식물초보들도 쉽게 키울 수 있는 산세베리아입니다. 산세베리아는 미세먼지 제거효과도 좋지만 음이온을 30배 이상 발생시키기 때문에 수험생들을 위한 식물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